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6 - 정보통신기술(ICT)전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6 - 정보통신기술(ICT)전

by 개인주의자 2024. 4. 19.

중국공산당은 중국몽 =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 중국공산당이 전 세계를 영도하기 위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초한전(무제한 전쟁)를 실행해 왔습니다. 그 초한전의 또 하나의 중요한 전술로 정보통신기술(ICT)전이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

1. 중국은 세계와 하나다

중국은 덩샤오핑 시기 때 부터 개혁개방을 하여 세계질서 속에서 커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도 세계와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야기는 중국과 세계는 하나라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중국이 세계에 자유롭게 자신의 영향력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 냉전시대때는 소련을 중심으로 한 동구권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세계는 서로 단절되어 있었습니다. 인적, 물적교류도 거의 일어나지 않았고 각기 다른 무역체제를 운영해 왔습니다. 이는 한쪽이 다른 한쪽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의 수준이 제한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정보통신기술(ICT)의 등장

2000년대 들어 컴퓨터가 개인용으로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고 동시에 인터넷 이라는 것이 등장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 인터넷 망을 통해 멀리 떨어진 컴퓨터나 기계 등을 원격제어를 하기 시작하고 점점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사회인프라를 통제했다면 점점 디지털 방식과 원격제어 방식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하여 통제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거리에 일시적으로 신호등을 통제하고 싶다면 과거에는 직접 가서 제어반을 잡고 조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제어반뿐만 아니라 원격으로 상황실에서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 사실은 초한전을 진행하는 중국에게 있어 엄청난 무기가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의 무서운 침투

중국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을 리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국가들 내부에 인프라를 건설하기 위해 여러 방식으로 침투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일대일로에서 알아봤듯이 가난한 국가에는 차관을 빌려주고 인프라를 건설하여 부채의 함정에 빠뜨리고 또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 즉 부유한 국가들에는 매우 낮은 가격으로 입찰하여 그 인프라 건설기회를 잡습니다.

 

그 인프라를 건설할 때 완성된 인프라를 통제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이 들어가는 부분에 중국이 통제할 수 있는 특정부품을 심습니다.

 

특히 인터넷망을 건설할때는 완성된 망을 통제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ICT)부품에 중국이 통제할 수 있는 부품도 심기도 하지만 동시에 정보를 탈취할 수 있는 백도어가 있는 부품도 심어 정보를 탈취하기도 합니다.

 

 

 

사물인터넷과 스마트시티

최근 5G가 나오면서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시티라는 개념이 나왔습니다. 먼저 사물인터넷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보자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객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개별 객체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국립중앙과학관 - 사물인터넷

 

즉 기존에는 따로따로 존재하며 전혀 연결되지 않았던 사물들이 인터넷이라는 망을 통해 서로 연결되고 제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시티는 무엇일까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문제, 환경 문제, 주거 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 '똑똑한 도시'를 뜻한다.

- 시시상식사전 스마트시티 편

 

역시 기존에는 서로 연결되지 않았던 도시 내 부의 여러 인프라들을 연결하여 통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스마트시티와 사물인터넷의 정의에서 새로운 서비스. 똑똑한 도시라는 말을 하는데 반대로 이것을 통제하는 자가 상식적이지 않은 자라면 어떻게 될까요? 중국이 이 점을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때 박원순 서울시장 때 스마트시티라는 용어가 유행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박원순은 대표적인 친중인사입니다. 당연히 스마트시티의 통신장비로 화웨이가 쓰일 것입니다.

 

 

 

화웨이의 비밀과 5G

1. 화웨이의 비밀

화웨이는 정보통신 시장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정평이 나있는 기업이었습니다. 특히 5G 장비 시장에서 독보적이었습니다. 품질은 삼성 같은 기업의 제품과 별 차이가 없으면서도 가격은 반도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화웨이의 가격정책이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화웨이의 비밀이 그 답이 됩니다. 먼저 화웨이는 단순한 민간기업이 아닙니다. 물론 화웨이가 민간기업이었다고 하더라도 중국공산당은 충분히 그 회사를 잡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화웨이는 인민해방군 사이버 전단인 3부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화웨이의 창업자이자 공동소유자로 되어있는 런정페이는 그의 부친이 마오쩌둥의 핵심참모였습니다. 즉 런정페이는 태자당의 일원이자 인민해방군 총참모부 4부 정보담당 출신입니다.

 

화웨이의 국가안전부와 연계성은 1989년부터 2018년까지 화웨이에 근무하며 회장직을 맡았던 쑨야팡이 이미 고백했다. - 이지용, 중국의 초한전 275page

 

화웨이와 같이 인민해방군과 연계된 통신기업은 초한전 실행에 있어 중요한 기업으로서 중국공산당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습니다. 그 지원은 자금, 유통, 인력, 행정지원, 최첨단 기술 지원 등 기업이 필요한 모든 분야를 망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해외기업의 제품가격과 비교할 때 엄청 저렴한 가격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2. 5G란 무엇인가?

저도 과학도가 아니고 여기서는 5G에 대한 전문지식을 다루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다루겠습니다. 여기서 G라는 알파벳은 세대를 뜻하는 Generation의 약자로서 5G는  5세대 이동통신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4G와의 차이는 바로 주파수에 있습니다. 4G가 메가헤르츠(HMz)를 사용했다면 5G는 기가헤르츠(GHz)를 사용합니다. 매가는 10에 6승, 기가는 10에 9승으로서 약 1000배가 차이 납니다. 그럼 정확이 무엇이 1000배나 차이 난다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전자기파의 진동수입니다. 이 진동수는 전자기파가 1초에 몇 번을 진동하는가?로 메가헤르츠는 1초에 10에 6승만큼 진동하고 기가헤르츠는 1초에 10에 9승만큼 진동한다는 것입니다.

 

이 진동수가 중요한 것은 바로 정보전달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진동수가 더 높을수록 정보전달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큰 도시 내에서 모든 인프라를 인터넷 망으로 연결하는 스마트 시티나 모든 사물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의 경우 서로 통신하는 속도가 빨라야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정보통신기술(ICT) 전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

만약 서울이 스마트 시티가 되어 서울시내에 있는 모든 신호등이 화웨이 인터넷 망으로 모두 연결된다고 생각해 봅시다. 화웨이 장비에는 중국공산당이 언제든 통제가 가능한 부품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한국과 중국 간에 어떤 마찰이 생기거나 아니면 중국이 싫어하는 것을 한국이 한다면 중국은 어떻게 할까요?

 

처음에는 여러 가지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한국이 말을 안 듣는다면 서울시내의 모든 신호등을 뒤죽박죽으로 만든다든지 아니면 전원을 꺼버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서울시내는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인도 뭄바이의 예

2020년 10월 13일 인도의 뭄바이라는 대도시에서 블랙아웃이 발생하여 도시 전체가 암흑에 빠지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는 후에 중국의 사이버 공격으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중국은 왜 이런 일을 했을까요? 2020년 5월 양국국경지대인 갈완 계곡지대에서 중국과 인도의 군대가 충돌합니다. 이로 인해 양국군에 부상자가 속출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러고 나서 약 5개월 뒤 중국은 사이버 공격을 통해 인도 뭄바이를 블랙아웃에 빠뜨리고 그다음 달인 11월 6일 인도와 중국은 칼완계곡지대에서 벌어진 물리적 충돌을 안정화할 회담을 개최합니다. 그리고 이 회담에서 사태 이전으로 현상을 유지한다는 합의를 맺습니다.

 

뭄바이 블랙아웃 사건이 있기 전, 인도는 중국에게 인프라 건설과 관리애 대해 많은 의존을 해왔었습니다. 중국은 당연히 중국이 통제할 수 있는 부품을 심어놓았고 이를 통해 대규모 정전사태를 일으킨 것입니다. 만약 중국이 뭄바이 전력시스템이 접근할 수 있는 접점이 없었다면 이 또한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초한전 시리즈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1 - 초한전의 실체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2 - 초한전의 전술, 전법, 무기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3 - 정치공작전(엘리트 매수, 대리 부패)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4 - 통일전선공작의 기원과 의미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5 - 교육전, 문화전, 미디어전, 인지전

 

중국몽의 실현 초한전 7 - 경제전 · 기술탈취전, 해외투자전을 참조하시고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