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일본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 적국인가? 우방인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 적국인가? 우방인가?

by 개인주의자 2024. 3. 13.

우리가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80년 가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일감정이 사회전체에 팽배해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부터 뉴스부터 신문 그리고 현재에는 유튜브에서도 심심치 않게 일본이 방위비를 늘린다든지 뭔가 군사적으로 증강을 하면 바로 일본이 우리를 공격할 것처럼 떠드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독도를 공격한다느니 이런 말도 나오기도 합니다.

 

독도에 써있는 한국령이라는 글자

 

공포의 기억이 상대방에 대한 태도를 결정한다

사실 이 모든 것이 어쩌면 임진왜란과 일제시대 36년에 대한 공포의 기억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반도의 지정학부터 각국이 한반도에 대해 지정학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쓴 글을 보면 이 생각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 나라의 영토의 위치와 그에따라 영토가 처한 자연적 환경과 그 나라의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경험한 수많은 기억들 중에 공포의 기억입니다.

 

지정학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한반도의 지정학적인 위치와 의미

 

미국이 생각하는 한반도의 지정학

 

러시아가 생각하는 한반도의 지정학 1

 

러시아가 생각하는 한반도의 지정학 2

 

중국이 생각하는 한반도의 지정학

 

일본이 생각하는 한반도의 지정학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

 

어쩌면 우리도 일본과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우면서도 일본에 대한 공포의 기억인 임진왜란과 일제 36년 식민지 통치가 작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일본이 군사적으로 뭐만 했다 하면 마치 그들이 당장 우리를 공격할 것처럼 말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현재의 상태에서는 일본은 우리의 적국이 아니다

제목에 일본은 우리의 적국이 아니라고 말씀드렸는데 그 조건이 현재 상태가 유지되는 한 이라는 제한사항이 붙습니다.

 

1. 일본은 미국의 통제를 받고있다.

현재 일본은 1945년 태평양전쟁에서 미국에 패망한 후부터 일본은 미국의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평화헌법 9조를 고치고 자위대를 정식군대로 만들려고 시도했던 총리들이 있었으나 어떤 이유인지 전부 실각하고 또는 미심쩍은 이유로 죽었습니다.

 

현재도 미국과 미군은 일본 자위대를 농담이라도 일본군이라고 절대 부르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자위대를 일본군이라고 부르면 일본군이 어디 있냐고 오히려 타박을 줍니다. 이 정도로 일본은 미국에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2. 일본의 전력증강은 전부 미국산 무기로 하고 있다.

일본이 자체개발했다는 F-2 전투기도 사실상 F-16 짝퉁에 불과합니다. 거기다가 일본 해상자위대가 미국다음의 해군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그 안의 무기들은 전부 미제입니다. 즉 미국이 자위대의 모든 부분을 통제하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리고 일본이 라이선스 생산하여 배치한다는 미사일도 미제 토마호크입니다. 한마디로 미국이 그 무기들을 못쓰게 막아버리면 일본은 전쟁수행은 전혀 못하는 나라가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한 간에 뭐 일본이 독도를 공격한다느니 하는데 일본이 독도를 공격한다는 것은 미국이 허락했다는 의미가 되므로 이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한 깊은 내용은 일본이 독도를 공격하는 것은 가능한가?를 참조하시고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

 

F-2 전투기

 

3. 일본 내 반전여론

현재 일본 내에서는 반전여론이 팽배합니다. 만약 정부에서 뭔가 전쟁에 다시 가까이 다가가려고 하면 바로 반대시위와 함께 일본열도가 난리 납니다. 그만큼 메이지유신 이후부터 태평양전쟁 패망까지 수도 없이 이어져 왔던 끔찍한 전쟁과 태평양전쟁 막바지에 있었던 원폭투하 사건은 현재까지도 일본국민들의 마음속에서 살아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평화헌법을 철폐하려고 한다든지 하면 이 자식들이 또 우리를 전쟁으로 끌고 들어가는구나! 하고 바로 반전시위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이 기억이 희석되어 희미해지려면 적어도 몇 세대가 더 지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상태에서는 일본은 우리의 우방이다

국제정치를 잘 대변해 주는 격언 중에 "국제정치에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우방도 없다". 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을 일본에게 적용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1. 1945년 이전 일본제국과 현재의 일본국은 다른 나라다.

1945년 이전의 일본제국은 제국주의의 야망을 품고 주변나라들을 식민지로 만들고 침략하는 나라였기에 우리의 철천지 원수이자 적이었다면 1945년 이후 새로 들어선 일본국은 평화헌법을 제정하고 미국의 속국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미국의 통제를 받고 있는 전혀 다른 나라가 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전체에 반전여론이 팽배해 있고 미국식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갖는 전체주의 일본제국과는 전혀 다른 나라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는 한 일본은 우리의 우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중국이라는 공동의 적이 있다.

2000년대부터 중국이 급부상하면서 현재는 미국과 패권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과 한국은 중국이라는 공동의 적을 두고 있습니다. 공동의 적이 있는 이상 두 나라는 서로 적이 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은 동북아시아에서 한국, 미국, 일본이 삼각체제를 만들기를 원했고 이 체제로 중국, 북한, 러시아를 견제하기 바랐습니다. 즉 한국과 일본은 공동의 적을 가지고 있는 이웃나라라는 것이 되므로 적이 될 수 없습니다.

 

3. 일본이 미국의 통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우방이다.

일본이 우리의 우방이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조건이 바로 현재와 같이 미국이 일본을 계속 통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이 일본을 통제하고 있는데 어떻게 일본이 자기 마음대로 전쟁을 일으키며 다른 나라를 침략합니까? 만약 그러다면 미국이 침략을 허락했거나 아니면 미국의 통제에서 일본이 벗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도 자기 마음대로 다른나라를 침략해서 그 나라를 점령하는 짓을 안 하는데 일본에게 그것을 허락할리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현재의 미국패권이 지속되어 일본이 미국의 손아귀에 있는 이상 일본은 우리의 적국이 아닙니다.

 

이제 우리도 과거로부터 해방될 때가 됐다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볼 때 말 그대로 기적을 일군 신화창조를 한 나라입니다. 1945년 해방되어 3년 뒤 건국되었고 건국된 지 2년도 채 안 지났을 때 한국전쟁이라는 3년 동안의 처참한 전쟁을 겪었고 덕분에 안 그래도 빈약했던 산업시설마저 철저하게 파괴되어 가난하기로는 세계에서 1위가 아니면 서러운 나라였습니다.

 

거기다가 영토도 10만 제곱킬로미터 남짓하여 세계 100위권 밖의 영토크기를 가졌고 그 작은 영토 중에서도 70%가 산이고 자원은 하나도 없는 말 그대로 사람밖에 없는 나라가 70년 만에 선진국으로 변모했습니다. 세계가 부러워하는 첨단기술집약 산업이 밀집되어 있고 그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의 무기를 만들어 수출하고 있습니다. 세계 무기수출 순위는 사실 100년이 지나도 안 바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후발주자가 따라잡기가 거의 불가능한 것인데도 70년 전 한국전쟁에서 탱크 한 대도 없었고 소총조차 못 만들었던 나라가 이 순위를 뒤집고 있습니다.

 

이제 일본에 대한 열등감과 두려움을 벗어던지고 국제정세를 냉철하게 관찰하여  "국제정치에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우방도 없다". 는 말처럼 우리도 감정에 치우치지 않을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