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영어공부에서 영어문법과 영어어휘는 소용없는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공부에서 영어문법과 영어어휘는 소용없는가?

by 개인주의자 2023. 12. 13.

 

영어공부에서 영어문법은 소용없는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학교 다니면서 영어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투자한 것 대비 한국인들의 평균 영어실력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두고 암기식 영어공부라니 심지어 일제잔재라니 별별소리가 다 있습니다. 저는 편입을 했었습니다. 편입영어가 대표적인 문법, 어휘, 리딩 위주의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공부할 때 영어문법 공부는 누구보다 많이 했다고 자부합니다. 그때는 저도 이런 공부를 해서 대체 뭘 하지 싶었습니다. 솔직히 편입에서 다루는 문법의 수준이 토익 수준이 아니라서 말입니다.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공부해야 하는 것이 편입영어였습니다. 요즘 듣기 영어니 말하기 위주의 영어니 이러면서 영어공부에서 영어문법은 아무 소용없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사실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먼저 우리가 한국어를 배우듯이 처음에 음성을 듣고 자연스럽게 말을 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옳습니다. 사실 그러면서 우리가 특별히 한국어 문법을 생각하지 않고 쓰듯이 영어도 그렇게 됩니다. 그게 바로 체화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수준을 넘어 영어를 더 고급스럽게 쓰고자 한다면 영어문법 공부가 필요할 것입니다. 즉 문제는 영어문법 공부 자체가 아니고 머리로 안 영어문법 지식을 어떻게 반복 숙달하여 체화시키는가? 그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공부에서 영어어휘은 소용없는가?

우리는 학교에 다닐 당시 영어공부를 하면서 영어어휘 또한 열심히 힘들게 외웠습니다. 외우는 방식은 항상 영어어휘와 한국어 의미를 1대 1로 놓고 외웠습니다. 그런데 이 영어어휘 공부도 암기식 영어공부라니 일제잔재니 말이 많았습니다. 우리가 한국어를 배울 때 한국어 어휘를 과연 외우지 않았을까요? 한국어를 배울 때 별로 힘든 기억이 없다 보니 어휘를 외우지 않은 것 같으나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 가보면 벽에 그림과 한글이 1대 1로 있는 종이가 붙어있는 게 있는데 그게 바로 어휘를 외우는 것입니다. 또 책을 보면서 모르는 표현이 나오면 사전을 찾아봤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영어어휘를 외우듯 한국어 어휘도 외운 것입니다. 또한 영어도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어휘를 나열한 것입니다. 어휘를 문법이라는 법칙으로 나열한 것이 바로 언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어공부에서 영어어휘를 외우는 것은 필수적인 것입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이 위의 단락에서 쓴 것처럼 문법의 체화뿐 아니라 어휘의 체화 또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그것을 머리로 외우고 공부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공부한 것을 반복 숙달시켜 체화시키는 것을 학교 다니면서 하지를 않아서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체화시킬까요? 그 방법론에 대해서는 다음 단락에서 서술하겠습니다.

 

영어공부에서 영어문법과 영어어휘은 어떻게 체화시키는가?

자 그렇다면 우리가 영어공부를 하며 힘들게 이해하고 외웠던 영어문법과 또 힘들게 암기했던 영어어휘를 어떻게 체화시킬까요? 영어공부는 크게 네 가지 파트로 나뉩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입니다. 이 네 가지 중 듣기와 읽기는 input에 해당되며 반대로 말하기와 쓰기는 output에 해당됩니다. 세상의 진리가 output을 내기 전에 input이 먼저 있어야 하듯이 영어공부에도 input인 듣기와 읽기를 해야 합니다. 이 듣기와 읽기에서 타인이 말하고 쓴 것을 흡수하면서 영어공부에서 했던 영어문법과 영어어휘를 체화시키고 이 input과정이 충분히 되었을 때 output인 말하기와 쓰기를 하며 또다시 영어공부에서 했던 영어문법과 영어어휘를 체화시키는 것입니다. 그 체화과정에서 진정 영어를 언어로서 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현재 input인 읽기와 듣기를 집중적으로 하는 과정으로서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는 듣기의 경우 영국드라마, 해리포터 오디오북을 이용하고 있고 읽기의 경우 Foreign affare라는 미국 사회과학 논문을 매일 해석하고 읽고 있습니다. 제가 영국발음을 이용하는 이유는 바로 언어의 주파수 때문인에 그것에 대한 설명은 앞서 포스팅한 영어 듣기, 영어리스닝의 비밀을 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Foreign affare라는 미국 사회과학 논문은 그 난이도가 미국의 엘리트가 읽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제가 그 수준의 논문을 읽는 것은 이미 편입을 하며 공부할 수 있는 실력이 있기 때문이며 여러분 개인의 수준에 따라 고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