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5 - 홍위병들의 구호, 조반유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5 - 홍위병들의 구호, 조반유리

by 개인주의자 2024. 6. 8.

저번 포스팅,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4 - 대중동원과 홍위병의 등장에서 베이징 대학의 한 대자보에 이어 칭화대학에서의 대자보 물결 그리고 칭화대학 부속중학교에서 처음 출현한 홍위병과 그 홍위병 조직을 지지한 마오쩌둥(모택동), 그 지지를 힘입어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홍위병이 조직되었다는 것 까지 말씀드렸습니다.

 

 

.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시리즈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1 - 마오쩌둥(모택동)과 중국 인민들의 정신세계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2 - 문화(대)혁명의 시작, 해서파관 사건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3 - 해서파관 사건 이후에서 5-16통지까지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4 - 대중동원과 홍위병의 등장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6 - 홍위병들의 활동(폭력 및 살인)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7 - 홍위병들의 활동(문화재 파괴)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8 - 홍위병의 분열과 류사오치의 수난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9 - 홍위병의 종말과 농촌으로 상산하향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10 - 마오쩌둥(모택동)의 죽음과 문화(대)혁명의 끝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마오쩌둥(모택동), 대규모 홍위병 집회를 열다

1966년 8월 칭화대학 부속중학교에서 부터 출현한 홍위병 집단이 전국으로 퍼져나가자 마오쩌둥(모택동)은 처음으로 대규모 홍위병 대회를 천안문광장에서 개최합니다. 당시 참석한 홍위병들은 100만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집회는 쑹빈빈(당시 17세) 베이징 사범대학 부속 여자중학교의 홍위병 부주석이었던 학생이 마오쩌둥(모택동)의 왼팔에 홍위병 완정을 달아주는 장면에서 절정에 달합니다. 이 장면에서 마오쩌둥(모택동)은 쑹빈빈에게 매우 의미심장한 말을 하며 앞으로 홍위병의 활동에 대한 지시를 내렸습니다.

 

마오는 어린 소녀의 이름을 물었고 쑹빈빈이라는 이름을 듣고는 문질빈빈의 빈이냐? 되묻고 야오우마?라는 의미심장한 한마디를 흘렸다.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문화대반란, 150page

 

위의 인용문구에서 마오쩌둥(모택동)의 말을 해설하자면 먼저 문질빈빈(文質彬彬)의 의미는 외견이 좋고 내용이 충실하여 잘 조화를 이른 상태를 말합니다. 즉 쑹빈빈이라는 여학생을 칭찬한 말이 됩니다. 다음 야오우마?라는 말은 무(武)가 필요하지? 즉 여기서 말하는 무(武)는 문(文)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중공중앙이 말했던 글로 싸운다 즉 문투(文鬪)와 대비되는 말입니다.

 

즉 폭력을 써서 싸운다라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말로 홍위병들에게 폭력을 사용하라 라는 지시가 내려진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볼 홍위병의 활동에서 무차별적인 정신적, 육체적 폭력이 난무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오쩌둥에게 홍위병 완장을 채워주는 쑹빈빈

 

조반유리(造反有理)로 본색을 드러내다

먼저 조반유리라는 말을 해석해보자면 조반(造反)은 반란을 일으키다, 반역하다, 반항하다로 할 수 있고 유리(有理)는 이유가 있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조반과 유리를 함께 놓으면 반란에는 이유가 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럼 반란의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체로 반란이라는 것은 현재 가장 높은 권력을 가진 자에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당시 문화(대)혁명의 반란은 가장 높은 권력을 가진 자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높은 권력을 가진 자에게 반항하는 자들을 상대로 가장 높은 권력을 가진 자에 편에서서 반란을 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문화(대)혁명의 반란은 가장 높은 권력을 가진 자에 대한 반항을 진압하는 것이 됩니다.

 

그 근거는 바로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4 - 대중동원과 홍위병의 등장의 마지막 부분에 베이징 대학 녜위안쯔가 쓴 대자보 마지막 부분에

 

일체의 혁명적 지식분자들이여, 전투의 시기가 왔도다! 당 중앙을 보위하라! 마오쩌둥 사상을 보위하라!, 무산계급독재를 보위하라!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문화대반란 97page

 

라는 글귀로 잘 드러납니다. 또 녜위안쯔가 쓴 같은 대자보에서 베이징 대학의 총장, 대학부 부부장, 베이징 대학 당위원회 부서기 등을 마오쩌둥 사상에 반대하는 수정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하고 모독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수정주의가 뭡니까?

 

수정주의란 원래의 사상을 어떠한 이유로 변개하거나 고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마르크스 레닌 사상에 대한 수정주의라고 한다면 어떠한 이유로 마르크스 레닌사상을 변개하거나 고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결국 원래 마르크스 레닌 사상을 반대한다는 의미가 되어 버립니다.

 

마찬가지로 마오쩌둥 사상에 대한 수정주의라고 한다면 마오쩌둥의 개인 생각을 반대하여 변개하거나 고치려하는 것을 말하고 그것을 하는 사람을 수정주의자라고 합니다. 녜위안쯔가 몇몇 사람들을 마오쩌둥 사상에 대한 수정주의자라고 비난했다는 것은 마오쩌둥의 생각과 그의 지시에 대해 반대하는 자들을 비난했다는 것이 됩니다.

 

 

왜? 대학생들과 중·고등학생들이 일어났는가?

그렇다면 왜 대학생들과 중고등학생들이 문화(대)혁명의 주역인 홍위병으로 일어났을까요? 그 이유를 살펴보자면

 

1. 마오쩌둥(모택동)의 신격화

 

제가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1 - 마오쩌둥(모택동)과 중국 인민들의 정신세계에서 말씀드렸듯 공산주의 독재체제에서는 영도자에 대한 신격화가 일어나는데 마오쩌둥(모택동)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학교교육에서도 신격화 교육을 했고 동시에 어록을 출판하여 신격화를 했습니다.

 

거기다가 정부 인사들도 신격화에 동참했고 언론들도 신격화에 동참하므로서 마오쩌둥(모택동)은 이미 학생들에게는 태양신과같은 존재였습니다. 다시한번 국방장관이었던 린뱌오의 말을 들어볼까요?

 

수많은 대중이 이해하는 순간, 마오쩌둥 사상은 마르지 않는 힘의 원천이 되고 무한한 권력의 정신적 핵폭탄이 된다.

송재윤, 슬픈중국 2권 문화대반란, 69page

 

2.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의 억압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이 마오쩌둥(모택동)대신 집권하던 대약진 운동 이후의 시기때인 1965년에 농업생산량이 1957년 수준으로 회복되고 비 곡물 생산량도 대약진 운동 이전으로 회복되는 등 경제적으로 많은 회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인민들에 대한 탄압은 계속되어 특히 공산당원들과 공산당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가혹하게 처형하고 이에 반대했던 대학생들이 시위를 일으키자 이들도 가혹하게 탄압했습니다.

 

이에 이미 대학생들은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에게 좋지않은 감정이 있었고 마오쩌둥(모택동)은 이것을 알고 선동하여 이용했던 것입니다.

 

덩샤오핑(좌), 류사오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