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3 - 참새 대학살 촌극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3 - 참새 대학살 촌극

by 개인주의자 2024. 5. 25.

마오쩌둥(모택동)은 어느 날 참새를 전부 잡으라는 명령을 간접적으로 내립니다. 이후 중국 전역에서 참새사냥에 전 인민이 동원됩니다. 그렇다면 왜 마오쩌둥(모택동)은 참새를 잡으라고 했으며 전부 잡은 결과는 어땠을까요?

 

마오쩌둥(모택동)은 1955년 농촌 현지지도 중 지나가던 참새를 가리키며 "참새는 해로운 새다".

나무위키, 대약진운동 편 4.5 제사해 운동

 

이 이야기는 농촌 현지지도 중 농민들이 수확한 쌀을 말리기 위해 길에 널어놓은 것을 참새들이 쪼아 먹는 것을 보고 마오쩌둥(모택동)이 한 말입니다. 이 말을 근거로 해서 참새 대학살이 펼쳐지기 시작합니다.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시리즈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1 - 대약진 운동의 시작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2 - 인민동원을 위한 인민공사(코뮌)의 등장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4 - 반대자 숙청의 역사

마오쩌둥(모택동)의 대약진 운동 비판 5 - 대약진 운동은 왜 실패했는가?

 

각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중공지도부가 박멸을 결정한 4대 유해생물

중공정부는 1955년 마오쩌둥(모택동)의 저 말을 근거로 해서 참새를 포함한 모기, 파리, 쥐를 4대 유해생물이라고 지정한 후 이들을 박멸하자는 제사 해 운동을 펼쳐나갑니다. 이때는 아직 대약진운동이 시작되기 이전이기 때문에 대약진운동이 시작되기 전부터 참새박멸을 실행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 유해생물들 중에 참새박멸이 유난했는데 이는 중공정부가 참새박멸을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증거로 중공정부는 다음과 같은 말을 반복하며 인민들에게 참새와의 전쟁이 불가피함을 호소했습니다.

 

참새는 4대 유해생물 중의 하나이다. 참새 한 마리가 한 해에 일곱 근(3.5kg)의 곡식을 먹어치운다. 5000만 참새들이 해마다 300만 인민이 먹을 양식을 훔쳐 먹는다. 5000만 참새를 박멸하면 300만 인민이 배불리 먹을 수 있다. 참새는 인민의 공적이다! 모든 참새를 잡아 죽여라!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299page

 

그러면서 신문과 라디오는 매일 학살된 참새 숫자를 보도했습니다. 예를 들면 1958년 3월 20일~22일까지 불과 사흘 동안 중국 전역에서 대략 1500만 마리의 참새들이 조직적으로 제거되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참새를 박멸하기 위해 참새 둥지에 있는 알들을 전부 깨 드리고 참새가 앉아 쉬지 못하도록 하여 지쳐 떨어지게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총도 쏘고 덫도 놓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전부 동원하여 참새를 박멸했습니다.

 

4대 유해생물 박멸은 어떻게 지정되었을까?

1949년 중국공산당이 중국대륙을 통일 한 이후 농업의 집산화(집단농장화)를 계속 진행시켰습니다 그러다가 1955년 마오쩌둥(모택동)은 농업 생산증대를 위한 10년의 계획안을 만들라고 지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농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마오쩌둥(모택동)은 참새들이 곡식을 갉아먹는다는 말을 듣고 참새에 대한 적개심을 가진 마오쩌둥(모택동)은 참새를 포함한 세 가지 생물을 지정하여 박멸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그 상황에서 마오쩌둥(모택동)은 농촌 현지지도를 나갔고 농민들의 말대로 곡식을 쪼아 먹고 있는 참새를 본 것입니다.

 

이후 지방대표와 상의를 거쳐 농업 17조를 만드는데 그중 13조에 쥐, 파리, 모기, 참새를 모두 박멸한다는 조항을 삽입합니다.

 

죽인 참새들을 매달고 행진하는 모습

 

 

참새 대학살의 끝

1955년 참새대학살이 시작될 때부터 과학자들은 참새의 학살은 생태계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대의사를 피력했지만 마오쩌둥(모택동)은 과학자의 의견보다 농민들의 경험을 중시했습니다. 그러던 중 1959년 중국과학원의 과학자들은 참새 대학살을 강력하게 반대하며 참새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했고 이것이 마오쩌둥(모택동)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이후 마오쩌둥(모택동)은 보고서를 읽고 이 문제를 과학자의 논의에 부쳤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1960년 3월 18일 위생공작에 관한 지시라는 새로운 발표문을 발표합니다.

 

더는 참새를 죽이지 말라. 참새 말고 이제는 빈대를 잡아라. 쥐, 파리, 모기, 빈대를 제거하라! 가 우리의 새 구호이다.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309page

 

이렇게 참새대학살은 끝이 났습니다. 그렇다면 마오쩌둥(모택동)의 방침에 반대한 과학자들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들은 문화(대) 혁명 때 마오쩌둥(모택동)에게 반대했다는 이유로 홍위병들의 먹잇감이 되어 온갖 모욕과 수치를 당했습니다. 이른바 마오쩌둥(모택동)의 보복인 것입니다.

 

참새 대학살의 결과

참새의 박멸에 따라 농업생산량이 증대되고 풍요로워질 줄 알았던 중공정부는 생산량이 오히려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로 인해 식량부족이 발생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었습니다. 그리고 해가 갈수록 식량부족사태는 더욱 심각해져 더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참새소탕작전을 벌인 첫 해의 쌀 수확량은 오히려 극심하게 줄어들었고, 식량 부족으로 굶어 죽는 사람들의 수는 무려 172만 명으로 급증했다.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쌀 수확량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굶어 죽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게 됐다.

김미애 기자, 중국인 4천만 명 죽은 이유가 참새 때문?, 에듀진

 

그렇다면 참새를 학살한 것과 농업 생산량 감소가 과연 어떤 연관이 있었을까요? 참새가 물론 곡식을 쪼아 먹기도 했지만 곡식보다도 참새가 주로 먹었던 것이 농사를 망치는 해충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인간들이 참새를 전부 잡아버리는 바람에 천적이 없어진 해충들은 마구 번식하기 시작했고 그 번식하여 개체수가 많아진 해충들은 닥치는 대로 벼를 갉아먹으면서 농업 생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든 것입니다.

 

 

 

무식하면서 고집 센 놈이 절대권력을 가지면 정말 비참해진다

마오쩌둥(모택동)이 과연 생태학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었을까요? 마오쩌둥(모택동)은 과거 도서관 사서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도서관에서 봤던 지식인들에 대해 마오쩌둥(모택동)은 증오심을 가졌습니다. 이런 사람이 제대로 된 이론을 공부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그런 상황에서 마오쩌둥(모택동)은 공산주의에 대한 몽상에 빠져있었고 유토피아에 대한 몽상에도 빠져있었습니다. 이런 인간이 고집만 세서 자신을 반대했던 사람들에 대해 각종 구실로 엮어 숙청해 버리고 결국 자신의 독단으로 모든 일을 추진했던 것입니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중국에서는 사상 초유의 대기근으로 인해 4000만 명이 전쟁 없이 죽었습니다. 물론 대기근의 이유는 참새때문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대약진 운동 중에 벌어졌던 여러 정책들의 실패도 한몫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누가 지시한 것입니까? 바로 마오쩌둥(모택동)이었던 것입니다.